동주 매거진MAGAZINE

칼럼

법무법인 동주 박유라 상담실장 인터뷰

페이지 정보

법무법인동주 작성일23-11-03

본문

학교폭력예방상담사 청소년법률상담 로펌상담사 전문상담사 학폭법률상담
 

법무법인 동주 박유라 상담실장 인터뷰

실제 답변 내용을 전해드립니다.



학교폭력예방상담사 청소년법률상담 로펌상담사 전문상담사 학폭법률상담



1.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법무법인 동주의 박유라 상담실장입니다. 저는 송무와 상담업무를 한지 올해로 12년 차가 되었고, 현재는 법무법인 동주에서 의뢰인 분들의 초기 상담업무를 전담하고 있습니다. 


2. 제가 저희 동주 홈페이지에서 ‘학교안전지도사’, ‘학교폭력예방 상담사’라고 기재되어 있는 실장님의 이력을 확인했는데요. 자세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네, 학교안전지도사는 학교에서 발생하는 여러 유형의 사고를 관리하고 발생하지 않도록 지도하는 업무를 하며, 학교폭력예방상담사는 학교폭력을 예방하기 위해 학생과 상담을 진행하기도 하며, 학생과 교사를 상대로 주기적인 교육을 진행하는 일을 합니다.


3. 법률, 상담 두 키워드만 보아도 난이도가 높은 직업일 것 같은데요. 로펌 상담사라는 직업을 선택하신 이유가 궁금합니다!


사실 저는 학교안전지도사, 학교폭력예방상담사 외에도 법무법인의 송무를 총괄하는 송무팀장으로 재직한 경험이 있습니다. 송무팀장으로 일하면서 의뢰인분들이 어떤 사안 때문에 변호사님을 필요로 하는지, 사건의 해결 과정은 어떠한지, 의뢰인 분들이 원하는 결과를 위해서는 어떤 대응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 자연스럽게 배우게 되었는데요. 


이런 경험을 바탕으로 초기상담 시 의뢰인분들이 고민하시는 부분에 대해 해결 방안을 설명드리고, 변호사님 조력을 받으실 수 있도록 의뢰인분들과 변호사님을 연결해 드리는 것에 보람을 느끼게 되어 본격적으로 상담 업무를 시작하게 됐습니다.


누구든 갑자기 법률적 이슈에 휘말리게 되면, 이 일을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에 대해 깊은 고민에 빠지게 됩니다. 더군다나 이런 일이 처음이거나 심각한 사안이라면 심란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저희에게 전화를 주시는데요, 의뢰인 분들이 고민하시는 사안에 대해 처음으로 들어볼 수 있다는 것도 상담업무의 매력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학교폭력, 소년사건의 경우에는 저도 아이를 키우고 있는 워킹맘으로써 의뢰인 분들의 고민에 공감되는 부분도 많아서, 상담을 떠나 편안하게 얘기를 들어 드리기도 하고, 제 경험을 의뢰인 분들께 이야기해 드리기도 합니다. 꼭 필요한 역할이라고 생각합니다.


학교폭력예방상담사 청소년법률상담 로펌상담사 전문상담사 학폭법률상담


4. 그렇다면, 많은 법무법인 중에 동주에서 일하시는 이유도 여쭤봐도 될까요?


학교안전지도사, 학교폭력예방상담사로 일을 하면 법무법인 동주를 모를 수는 없는데요. 학교폭력 분야에서 워낙 유명하거든요.

송무팀장 업무도 오래 해 왔기에 용기를 내어 동주에 지원을 했고, 감사하게도 함께 일할 수 있는 기회를 주셔서 상담실장으로 일하게 되었습니다

법무법인 동주에서 일하는 이유와 제가 의뢰인분들에게 동주를 추천하는 이유는 같습니다. 

대표님, 변호사님들과 일을 하다 보면 의뢰인 분들의 고민에 경중을 따지지 않고, 어떤 사안이든 진심으로 대하시는 모습에 진정성을 느끼고 있습니다. 

동주는 대표 변호사님, 파트너 변호사님들이 직접 대면 상담을 진행하면서 사건의 진행까지 맡아주시고 계신데요, 

사실 이게 결코 쉽지 않거든요. 그래서 경력 많은 대표 변호사님이 상담을 직행해 주는 곳이 거의 없어요. 

그래서 이렇게 탄탄한 구조로 업무가 이루어지기 때문에 결과도 그만큼 좋고, 의뢰인 분들도 만족하실 수밖에 없다고 생각합니다. 


5. 지금까지 상담하면서 기억에 남는 의뢰인?


학교폭력 피해로 상담전화를 주셨던 의뢰인이신데, 아이가 부모님이 걱정할까 봐 상당 기간 참고 지내면서 부모님에게는 6개월도 더 지나 사실을 털어놓았다고 합니다. 사안은 언어폭력, 사이버 폭력이었고 가해학생 여러 명이서 학생 한 명을 괴롭혔던 내용이었습니다. 

부모님은 학생의 고민을 바로 해결해 주지 못했다는 죄책감에 힘들어하셨고 아이가 당한 피해 사실을 어떻게 증명하고 주장해야 하는지에 대해 확신이 없어 더 어려워하셨습니다. 또한 이런 부분을 신고 한다고 해서 학생의 고민이 해결되는지에 대해서도 확신을 갖지 못하시는 상황이었습니다. 저는 차분히 위 사안에 대해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지 설명을 드렸고, 변호사님 조력을 받으셔야 하는 필요성에 대해 말씀을 드렸습니다. 

결국 위 의뢰인께서는 동주 조력을 받아 신고 초기 단계부터 면밀한 대응을 하셨고, 가해학생들은 교육청 심의위원회에서 합당한 조치 처분을 받게 되었습니다. 사건이 끝나고, 학생 어머니께서 밝아진 목소리로 전화를 주셨고, 저희 조력을 받기를 정말 잘했다고 감사했다고 말해주셔서 정말 뿌듯했고 개인적으로 잊지 못할 경험이 되었습니다. 


6. 그럼 반대로 이 일을 하면서 힘든 점이나 어려운 점이 있다면 무엇이 있을까요? 


아무래도 전화상으로 상담을 많이 진행하다 보니, 가끔 거친 언행을 쓰시는 의뢰인 분들이 계신데 마음이 급해서 그러시는구나 하고 넘어가지만 가끔은 상처받을 때가 있답니다. 

이런 상황을 제외하고는 특별히 힘든 점은 없고, 변호사님 조력을 꼭 받으셔야 하는 상황이신 분들은 사안의 심각성에 대해 충분히 설명을 드리는데도 가볍게 생각하시는 의뢰인 분들이 가끔 계시는데요. 이런 상황에서 설득이 안되었을 때 어렵다고 느껴지는 것 같습니다. 


7. 실장님의 상담 철칙 및 직업 가치관이 궁금합니다~!


저의 상담 철칙과 가치관은 의뢰인분들이 사안에 대해 얘기하실 때 “내가 처한 상황 혹은 내 가족이 처한 상황이라고 생각하고 상담을 진행하자”라는 것입니다. 저 같은 실무자들은 하루에도 수십 통씩 상담전화를 받게 되고, 그러다 보니 어느 순간에는 사안이 가볍게 느껴지거나 기계처럼 응대를 해드리게 될까 봐 이런 부분을 경계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학교폭력예방상담사 청소년법률상담 로펌상담사 전문상담사 학폭법률상담


8. ‘이런 사건은 상담이 필수로 필요하다’ 3가지만 알려주세요!


첫 번째는 학생들의 형사사건입니다. 학생들이 수사기관에 조사를 받으러 갈 때 부모님과 동행하기는 하지만, 조사를 받을 때 겁을 먹거나 기에 눌려 본인이 하지 않은 부분을 인정하거나 해서는 안 되는 답변을 하고 오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이런 상황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꼭 조사받기 전 초기 단계에 변호사님과 상담을 꼭 받으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두 번째는 학교폭력 피해 사건입니다. 학교폭력 피해는 증거를 확보하기 어려운 상황이 대부분이고, 학생들이 대체로 부모님에게 바로 말을 하지 않고 상당 시간 고민을 혼자 하기 때문에 더더욱 객관적인 증거를 확보하기 어려워집니다. 학교폭력 피해로 고민을 하는 학생들이라면 혼자 고민하지 말고 즉시 부모님에게 사안에 대해 털어놓고, 부모님과 같이 상담을 받으러 오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세 번째는 성범죄 피해 사건입니다. 일단 피해자분들이 수사기관에 고소를 하거나 신고를 하시면, 피해자분들부터 조사를 받으러 가게 됩니다. 떠올리기도 힘든 상황에 대해 반복적으로, 구체적으로 진술을 하는 과정이기에 준비 없이 가시면 상당히 힘이 드실 겁니다. 

고소를 하시기 전 변호사님과 상담하시면서 정확한 사건 진단부터 받으셔야 합니다. 꼭 변호사님 선임을 하시라는 것이 아니라, 성범죄 사건의 전문 변호사님에게 직접 솔루션을 받으셔야 승소 가능성을 높일 수 있기에 꼭 상담부터 받으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9. 상담받으러 가기 전에 준비해야 할 것들이 있을까요?


아무래도 변호사님과 상담하시는 시간이 한정적이기 때문에, 상담 오시기 전에 어떤 일이 있었는지 시간 순서대로 정리해서 오시면 도움이 됩니다. 또한 상담 시 본인이 원하는 결과를 변호사님께 정확히 말해주시면 보다 면밀한 상담을 받으실 수 있을 거라 생각이 듭니다. 

특히 학교폭력 사안에 대해 상담 오시는 분들을 위해 말씀드리고 싶은 것이 있는데, 학교폭력 사건은 매일 얼굴을 보고 같이 생활하는 친구들 사이에서 사건이 일어나기 때문에 일어났던 일을 금방 잊게 됩니다. 

피해 학생인 경우에는 본인이 받았던 피해 부분에 대해 그때그때 메모를 하는 게 좋고, 가해학생인 경우에는 본인이 진짜 가해행위를 했는지 안 했는지 기억이 확실치 않은 경우가 많습니다. 만약 학교폭력 신고가 되었고 본인 기억이 확실치 않다면, 주변 친구들에게 위 사실을 목격한 적이 있는지 바로 문의를 하는 게 좋습니다. 


10. 상담을 망설이시는 의뢰인 분들에게 한마디를 해주신다면?


초기 상담 시 의뢰인분들로부터 “이런 사안도 상담이 되나요?”라는 질문을 상당히 많이 받습니다. 저는 ‘이런 사안’이라는 건 없다고 생각합니다. 

고민하시는 부분에 대해 언제든 들어드릴 테니, 변호사님 조력을 요하시는 부분이라면 저희가 안내드리겠습니다. 혼자 고민하지 마시고, 일단 수화기를 들어 저희 동주를 찾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법무법인 동주의 전문가 인터뷰

형사전문변호사 김윤서 파트너변호사 인터뷰

[보러가기]